그바람 글쓰기 교실

[단어선택] 세계/세상_세상은 세계보다 더 크다

그바람대표 2023. 1. 23. 04:29

세계와 세상은 참 비슷한 의미를 가진 단어입니다. 구별하기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 단어들을 쓰다 보면 어떤 곳은 세계라는 말이 어울리고 어떤 곳에는 세상이라는 말이 어울립니다. 표준국어대사전에서 찾아보면 세계와 세상의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세계世界

「1」 지구상의 모든 나라. 또는 인류 사회 전체.

「2」 집단적 범위를 지닌 특정 사회나 영역.

「3」 대상이나 현상의 모든 범위.

 

세상世上

「1」 사람이 살고 있는 모든 사회를 통틀어 이르는 말

「2」 사람이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의 기간. 또는 그 기간의 삶.

「3」 어떤 개인이나 단체가 마음대로 활동할 수 있는 시간이나 공간.

 

 

예문을 가지고 생각해 봅시다. 표준국어대사전의 '세계'에 나와 있는 예문입니다. 

1. 세계 10대 문화 유적.
2. 세계 제일의 경제 대국.
3.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경치.

 

"세계 10대 문화 유적"을 '세상 10대 문화 유적'이라고 하면 좀 이상합니다. 문화 유적이라고 하면 특정한 나라에서 만든 문화 유적일 텐데, '세상 10대 문화 유적'이라고 하면 좀 어색합니다. 세계는 모든 나라를 의미하지만 세상은 세계보다 좀 더 넓은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세계에는 '경계 계'가 들어가기 때문에 경계를 지닌 나라, 영역, 범위를 의미하지만, 세상은 '위 상'을 쓰기 때문에 일단 경계가 없고 추상적인 의미로도 잘 쓰입니다.

 

2번 세계 제일의 경제 대국도 세계를 세상으로 바꾸면 이상합니다. 경제 대국이 나라를 뜻하기 때문에 경계가 있는 세계라는 단어가 더 어울립니다. 3번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경치'는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경치'로 바꾸어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전자보다 후자가 더 아름다울 것 같습니다. '세상 제일의 무림 고수'와 '세계 제일의 무림 고수' 중 어떤 말이 더 자연스럽나요? 둘 다 말이 되고 자연스러운 것 같은데 '세상 제일의 무림 고수'가 '세계 제일의 무림 고수'보다는 더 강게 들립니다. 

 

1. 세상 사는 이치.
2. 세상 물정을 모르다.
3. 세상 여론이 들끓다.

 

1번과 2번 예문은 세상을 세계로 바꾸면 어색합니다. 1번과 2번의 세상은 사람이 태어나서 사는 곳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3번의 세상 여론을 세계 여론으로 바꾸면 어떨까요? '세계 여론이 들끓다'도 말이 됩니다. 세상 여론은 주관적인 느낌을 주는데 세계 여론은 누군가 공식적으로 조사해서 결과를 보고 말하는 듯한 객관적인 느낌을 줍니다. 

 

세상은 세계보다 크고 추상적이고 주관적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