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바람 글쓰기 교실

[단어선택] 지향과 지양

그바람대표 2021. 5. 22. 21:34

지향과 지양은 헷갈리는 단어입니다. 글로 쓸 때는 그래도 괜찮은데 말로 할 때는 발음만 듣고는 분간하기 어렵습니다. 거의 비슷하게 들리죠. 그래서 보통은 문맥으로 판단하게 되죠. 상대방에게 자신의 의사를 정확하게 전달하려면 두 번째 음절에 강세를 주어서 지-향- 혹은 지-양-이라고 발음해야 하죠. 

 

그런데 지향과 지양이 정확하게 무슨 뜻인지 알아보았습니다. 중국글자로 보면 확실하게 구분할 수 있습니다. 

 

지향(志向) 뜻 지, 향할 향 -> 뜻을 모아 향함

지양(止揚) 그칠 지, 오를 양 -> 그쳐서 올라감

 

이번에 사전을 찾아보고 '지양'에서 '지'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정확하게 알았습니다. 

 

예) 우리는 인종차별을 지양해야 합니다. 

 

이렇게 지양이라는 단어를 쓰면 단순히 인종차별을 하지 말아야 한다는 것 이상을 의미합니다. 즉 인종차별을 멈추어서 더 나은 단계로 올라가자는 의미를 갖겠죠. 

 

예) 우리는 공정한 사회를 지향해야 합니다. 

 

이렇게 지향이라는 단어를 쓰면 뜻을 모아서 그쪽을 향해서 발전해나가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지양이나 지향이나 더 나은 단계를 향해서 나아가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지양은 나쁜 것을 버려서 더 나은 단계로 나아가는 것이고 지향은 좋은 목표를 향해서 나아가는 것을 뜻합니다. 더 나은 단계로 발전해가려면 지양과 지향 모두 필요하겠죠. 

지양과 지향을 우리말로 바꿔서 쓸 수 있으면 좋을 텐데요. 지향은 '목표로 삼아야 할'이라고 바꾸면 정확한 의미를 전달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런데 지양이 문제네요. 이오덕 선생님은 '넘어서야 할'이라고 바꾸면 된다고 하셨는데 정확한 의미는 아닌 것 같습니다. 


참고도서

이오덕 "우리글 바로 쓰기 2" p.2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