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바람 글쓰기 교실

[단어선택] 짬짜미/담합

그바람대표 2022. 4. 25. 14:11

'짬짜미'는 '짬짬이'와 헷갈릴 수 있는 단어입니다. 발음은 완전히 똑같습니다. 문맥에 따라서 해석하면 되니까 문장을 들으면 혼동이 되지는 않죠. 짬짜미는 부정적인 뜻을 지니고 있는데 반하여 짬짬이는 긍정적인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짬짜미는 다른 사람에게 해를 끼치는 것이고 짬짬이는 없는 시간을 쪼개서 의미 있는 활동을 할 때 주로 함께 쓰는 말입니다. 

 

짬짜미: 남이 모르게 자기들끼리만 짜고 하는 약속이나 수작.
짬짬이: 짬이 날 때마다 그때그때.

 

 

짬짜미는 무슨 의미인지 느낌이 팍 오는 단어이면서 부정적인 느낌도 잘 살리고 있는데 문제는 다소 격식이 없는 속어인 것 같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격식을 차려야 하는 곳에서 짬짜미라는 단어를 쓰는 것이 꺼려지기도 합니다. 하지만 짬짜미는 우리말이고 의미와 느낌이 정확하게 드러나는 말이기 때문에 거리낌없이 사용하면 좋겠습니다. 짬짜미 대신에 격식을 차린 말로 '담합'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뜻은 거의 똑같습니다. 사전에 나온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담합談合
1) 남들이 모르게 자기들끼리 미리 짜고 약속함.
2) [법률] 경쟁 입찰에서, 몇몇의 입찰 참가자들이 서로 짜고 입찰 가격이나 낙찰 대상자등을 정하여 실질적인 경쟁을 제한함.

 

담합談合을 이루고 있는 중국글자를 보면 '말씀 담'에 '합할 합'을 씁니다. 말을 해서 합한다는 뜻인데 중국글자의 뜻으로 보면 나쁜 말이 아닌 것 같습니다. 말을 해서 서로 화합하는 것은 좋은 일입니다. 하지만 담합은 자기들끼리 말을 맞추어서 다른 사람들에게 피해를 주는 것으로서 부정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담합이라는 단어가 이런 느낌을 잘 살리지 못하죠. 게다가 담합은 일본 사람들이 만든 말입니다. 그러니 담합보다는 짬짜미라는 단어를 써야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