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바람 글쓰기 교실

[바른글쓰기] 근거를 두다

그바람설왕은 2021. 2. 20. 22:20
728x90

근거하다 (X)

근거를 두다 (O)

 

기본적으로 '근거하다'는 말은 잘못된 말입니다. 사람들이 많이 쓰기 때문에 사전에 들어가 있기는 하지만 중국글자말의 명사에 '하다'라는 동사를 붙여서 단어를 만드는 유행 덕분에 생겨난 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근거의 기본 의미는 "어떤 일이나 의견, 논쟁 따위가 나오게  바탕이나 까닭"입니다. 중국글자말의 의미를 풀어보자면 '뿌리 근'에 '의거할 거'를 쓰고 있으니까 의거하고 있는 뿌리의 의미라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그냥 간단하게 뿌리라고 이해해도 큰 무리가 없을 것 같은데요. 그렇다면 '근거하다'는 것은 '뿌리하다'와 비슷한 말입니다. 말이 안 되는 말입니다. '뿌리를 두다'라고 말을 해야 맞겠지요. 

 

Image by enriquelopezgarre from Pixabay  

 

"그 주장은 어디에 근거를 두고 있는 것입니까?" (O)

"그 주장은 어디에 근거하고 있는 것입니까?" (X)

 

비슷한 말로 '기초하다', '기반하다', '바탕하다' 모두 좋은 말이 아닙니다. 예전에는 이 말들이 모두 틀린 말이었는데 사람들이 많이 써서 사전에는 다 올라온 것 같습니다. 사전에 올라왔으니까 틀린 말이라고 볼 수는 없고 그래도 좋은 말이 아닙니다. '기초를 두다', '기반을 두다', '바탕을 두다'로 바꾸는 것이 맞습니다. 

 

특별히 '근거를 두다'를 제대로 쓰도록 기억합시다. 논리적인 글을 쓸 때 '근거'라는 말을 많이 쓰게 되는데 별생각 없이 '근거하다'로 쓰기가 쉬운데 이는 '근거'라는 단어의 뜻이 무시된 채로 만들어진 단어이고 따라서 '근거하다'라는 말을 자꾸 쓰면 '근거'의 의미를 잊어버리기 쉽습니다. 

728x90